귀여운 간첩은 어디에 신고하나요? 이현민(몰락인생)/여강현 작가의 <이렇게 귀여운 간첩> - WIIZM WEBTOON (WEBTOON INSIGHT)
Scroll down
이렇게 귀여운 간첩

귀여운 간첩은 어디에 신고하나요? 이현민(몰락인생)/여강현 작가의 <이렇게 귀여운 간첩>


이렇게 귀여운 간첩

official icon 귀여운 간첩은 어디에 신고하나요? 이현민(몰락인생)/여강현 작가의 <이렇게 귀여운 간첩>

독자의 배꼽을 책임지고 뽑아주는 웹툰!(배꼽을 뽑아준다는 표현이 좀 극단적인가 싶지만.. 살인기계로 훈련받은 간첩 여주인공의 영향을 받아 이렇게 표현을 해봤다.) 이렇게 맘먹고 독자를 제대로 ‘웃겨보겠다’고 나온 웹툰이 얼마만인가. 거부감 없이 즐거운 기분으로 웃다보면, 어느새 자기도 모르게 다음 회를 결제하고 있는 웹툰이다. ‘대놓고 웃기겠다!’라는 강렬한 의도가 간혹 지나치게 진지한 독자들에게는 개연성의 부족이나 오버액션으로 느껴질 수도 있겠으나, 작품 전반에 넘쳐나는 작가의 개그감각은 상당히 성공적으로 독자에게 즐거움을 준다. 1회 분량에도 반드시 웃고야 마는 장면들이 여러번 연출되는 것이다.




간단히 줄거리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어렸을 때 수학영재라는 칭찬을 들으며 어른들도 풀지못하던 복잡한 수학공식을 풀어낸 박동구. 하지만 그때 받았던 스포트라이트의 부담감일까, 그는 수학책만 봐도 오바이트를 하는 비(非)영재-즉 ‘평범한 학생’이 되어버렸고, 불량학생들에게 괴롭힘도 당하고 다른 친구들에게 무시당하는 등 수난의 시절을 보내게 된다. 하지만 북한에서는 그의 현재 상황을 모른채, 어렸을 때 수학공식을 풀어내던 그 ‘영재’ 박동구를 데려가기 위해 여자 간첩 리 안나를 파견했다. 그리고 그 둘이 고등학교에서 만나게 되면서 코믹액션드라마가 시작된다! 는 이야기다.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러시아에서 파견된 다른 여간첩 올가 또한 수학천재 박동구를 노린다거나, 박동구의 소꿉친구인 박효미가 간첩들과 박동구의 소유권을 놓고 치고박고 하는 모습들이 유쾌하게 펼쳐진다. 찌질하지만 귀여운 박동구와, 그 주변에서 벌어지는 드라마가 웹툰의 핵심 내용다.



[ 주인공 '박동구' ]


사실 간첩이라는 소재는 이제 더이상 낯설지만은 않다. 특히 2010년에 혜성같이 등장했던, 주인공이 간첩이라는 설정을 키포인트로 잡은 <은밀하게 위대하게> 웹툰의 대성공 이후(영화화, 드라마화까지)로 간첩을 주소재로 다루는 영화나 웹툰이 종종 나오는 것 같다. 


간첩이라는 소재는 사실 매력적인 면이 있다. 분명히 실존하는 존재이지만, 대중들에게는 그 이면이 잘 알려지지 않아 궁금증을 자아낸다. 존재한다는 말은 많지만 그것의 실체는 가려져 명확하지 않다. 웹툰에서는 그 불명확한 부분을 얼마든지 상상하고 가공해낼 수 있다. 간첩은 상상하기에 따라서 얼마든지 희극적인 요소로 혹은 비극적인 요소로도 그려질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귀여운 간첩은 어디에 신고하나요?> 역시 그러한 ‘간첩’이라는 소재의 특징을 잘 활용해냈다. 특히 코믹한 방향으로.


 


이 웹툰의 주독자층은 남성 독자들일 것이다. 외모나 성격(?)적으로 매력적인 여성 인물들이 한때 영재였던, 그러나 지금은 보잘 것 없는 박동구의 주변을 둘러싸고 이야기를 만들어간다. 이 웹툰은 소위 ‘하렘물’이라는 용어로 분류되는 작품의 단순한 변주가 아니라, 개성적인 인물들의 유쾌한 상호작용 속에서 독자들을 웃긴다. 그만큼 인물들의 캐릭터성이 독창적이고 흥미롭게 구축되어 있다. 예를 들어 효미라는 평범(?)한 남자 주인공의 소꿉친구가 그 대표적인 예다. 박동구를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왠지 신경이 쓰여’ 스토킹(!?)을 하는 박효미는, 전기충격기를 항상 소지하고 다니며 박동구 집의 담벼락을 밥 먹듯이 넘나든다. 얼마나 평범한가! 

이 작가는 설정의 반전, 그리고 상황의 반전을 능숙하게 조절하며 독자들에게 웃음을 준다. 웹툰의 장면 장면에서 사회비판적인 메시지도 보이고 있으나, 전체적인 유머의 흐름을 깨지 않는 선에서 메시지의 간접 전달을 하는 점도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웃고 싶다면 이 웹툰을 보시라. 



한줄평) 코믹 드라마의 신흥강자!


장점

  • 제대로 웃긴다.
  • 캐릭터 설정이 매력적이다.
단점

  • 스토리가 부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부분이 약간은 있다.
0 0
이미 추천하셨거나, 로그인 하지 않으셨습니다.
리플라이
  • 작성자 : 리플라이
  • 작성일 : 2018/03/19 - 02:31
  • 소개글
아직 등록된 프로필과 이미지가 없습니다.

0 Comments

소셜 댓글 SN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