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 메뉴


작품 업데이트 정보


×
웹툰 작가 : 한국콘텐츠진흥원 작가님 작품 정보 / RSS 정보 - 웹툰인사이트(WebtoonInsight)

웹툰 RSS 정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작성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 관련 웹툰

연관된 웹툰 정보가 없습니다~

제목 :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 작성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 제목 :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 작성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 바로가기

VR 영화의 확장과 도전 ( 2019년 1월 16일 )

데이미언 셔젤 감독의 <퍼스트맨>은 2.35:1의 와이드 스크린 비율의 영화인데 주인공 닐 암스트롱(라이언 고슬링)과 그가 처한 현실을 탁 트이게 펼쳐 보여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갑갑하게 시야를 제한하기 위해 화면비를 역설적으로 이용하는 영화다. 그러다가 후반부에 닐이 달에 첫 발을 내딛는 순간 아이맥스 카메라로 촬영한 장면으로 화면비가 바뀌면서 (동시에 음향도 소거되면서) 무중력 상태의 달이라는 공간을 추체험하게 만든다. 오직 우주와 땅바닥이 닿아..

Read More


'가짜뉴스'를 어떻게 걸러낼 것인가? ( 2019년 1월 14일 )

가짜뉴스란 ‘잔혹한 기사 제목이나 의도적으로 조작된 사진과 영상을 혐오 목적으로 마치 기사처럼 거짓으로 꾸민 거짓말, 선동’으로 정의된다. 인터넷에 만연히 떠돌고 있는 가짜뉴스. 가짜뉴스는 왜 이용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지혜는 무엇일까? - 글. 심영섭(경희사이버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겸임교수) 넷플릭스(Netflix)가 현지화 전략의 하나로 폴란드에서 만든 8부작 드라마 <1983>은 영국의 소설가 조지 오웰(George Orwell)의 ..

Read More


유튜브 시대, 미디어 교육 어떻게 해야 하나 ( 2019년 1월 09일 )

어린 시절, 일요일 아침인데도 늦잠을 못 잤다. TV에서 틀어주는 애니메이션 ‘디즈니 만화동산’을 봐야 했기 때문이다. 꾸벅꾸벅 졸면서도 정말 열심히 봐서 그랬는지 20년도 더 지났지만 아직도 생생하다. 한정된 몇몇 시간대를 빼놓고는 어린이가 볼 만한 프로그램이 없었던 시절, 나를 위한 얼마 안 되는 황금시간대였다. 요즘 아이들은 더 이상 일요일 아침에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된다. 시도 때도 없이 보고 싶을 때 영상을 볼 수 있는 스마트폰을 쓸 수..

Read More


지역방송의 현실과 한계, 향후 지향점은? ( 2019년 1월 07일 )

지역방송은 이름 그대로 지역민들을 위한 방송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시청자들은 지역 프로그램보다 중앙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을 더 선호한다. 지역 내 현안보다 중앙에서 벌어지는 전국적 현안들에 더 관심이 많기 때문이다. 오늘날 지역방송은 재원구조 개선과 질적인 역할 개선을 동시에 요구받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뉴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지역방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본다. - 글. 변상규(호서대학교 뉴미디어학과 교수) 외국을 여행하다보..

Read More


“교실이 내게로” O2O 재능공유 플랫폼 뜬다 ( 2019년 1월 02일 )

스마트폰 등 개인화된 기기 활용한 교육 인기 20~30대 학생, 샐러리맨이 주 이용층··· 시간·비용 부담 적어 휴대성이 좋은 노트북을 비롯해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보급되면서 높았던 교육의 문턱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기존에는 성인이 된 후 영어, 요리, 악기, 사진 등을 배우려면 유명 교사나 강사를 찾기 위해 발품이나 손품을 열심히 팔아야 했다. 또 좋은 스승을 찾았다 하더라도 먼 거리를 이동하거나, 비싼 돈을 주고 과외를 받아야 하는 어려움..

Read More


2018 방송트렌드&인사이트 어워즈 ( 2018년 12월 31일 )

작년에 이어 올해도 돌아온 2018 방송트렌드&인사이트 어워즈! 2018년 시청자를 울고 웃게 만든 프로그램은 무엇일까? 2019년 더 큰 도약을 위해 올해 방송트렌드&인사이트 어워즈를 시작한다. - 글. 오정수(편집부) ☐ 드라마 부문 역대급 센세이션을 일으킨 올해의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tvN) 평균 시청률 13%(닐슨코리아) 이미지 출처 : tvN <미스터 션샤인> 올해의 드라마는 방송비평상 드라마 부문 수상 후보에 오른 tvN <미스..

Read More


인터넷 패권을 좌우하는 동영상 플랫폼 ··· 일과 시장 ‘패러다임’ 바꾼다 ( 2018년 12월 26일 )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을 시청하고, 누구나 자신만의 방송채널을 운영하는 시대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으로 끊임없이 유입되면서, 동영상 경쟁력이 인터넷 시장의 패권을 좌우하는 핵심 변수로 부상했다. 20여 년간 인터넷 시장의 문지기로 활약한 포털의 아성마저 무너뜨릴 태세다. 동영상 플랫폼을 중심으로 콘텐츠 시장이 재편되면서 산업 생태계와 인재상 등 다양한 영역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최근 포털, SNS, 모바일메신저 등 사업을 ..

Read More


K-포맷 비즈니스, 어디까지 왔는가 ( 2018년 12월 24일 )

지난 2013년 MBC의 <나는 가수다>와 <아빠! 어디가?>가 중국에서 리메이크된 이후, 2014년에는 tvN의 <꽃보다 할배>가 한국 예능 프로그램 최초로 미국 지상파 방송사에 포맷을 수출했다. 중국을 넘어 미국은 물론 유럽 시장에서도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8월에는 MBC <복면가왕>의 미국 리메이크 판인 <더 마스크드 싱어(The Masked Singer)>의 예고편이 공개되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

Read More


미디어 자몽, 1인 영상 시대를 말하다 ( 2018년 12월 19일 )

이미지 출처 : 미디어 자몽 미디어자몽은 1인 크리에이터들이 자기 방송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 육성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기업이다. 미디어자몽의 김건우 대표를 만나 1인 크리에이터로서 성공을 꿈꾸는 이들이 고민해야 할 문제와 이들이 반드시 갖춰야 할 자질에 대해 들어 보았다. Q. 어떤 계기로 콘텐츠 크리에이터산업에 뛰어들게 됐나? A. 2012년부터 박사과정을 밟으며 커뮤니케이션관련 해외 논문들을 공부..

Read More


4K UHD에 발맞춰가는 소리, 실감음향 ( 2018년 12월 17일 )

전 세계의 정부와 기업들은 UHD 시대의 음향 시스템이 과거보다 혁신적이길 기대했다. 그래서 나온 방안이 3차원 공간을 입체적으로 활용하자는 것이었다. UHD 시대에서 음향을 다루는 이들은 소리가 평면도형인 원이 아니라 입체도형인 구처럼 에워싸는 형태를 떠올렸다. 좌우로 스피커를 늘리는 채널 경쟁을 넘어 소리가 상하로도 움직일 수 있도록 하자는 것. 이러한 발상이 차세대 소리인 입체 음향, 일명 ‘실감음향’이다. - 글. 오정수(편집부) 돌비연구..

Read More


영상 크리에이터도 ‘오리지널콘텐츠’가 관건 ( 2018년 12월 12일 )

이미지 출처 :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캐리의 똘똘이 아이스크림 가게 장난감 마트놀이> 캡처 화면 영상 크리에이터,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낯설기만 했던 단어가 최근에는 초등학생 장래희망 1위 직업으로 떠올랐다. 영상 크리에이터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 개인 채널을 만들고 자신이 제작한 영상을 올려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사람을 뜻한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이사배, 밴쯔, 대도서관 등은 이미 젊은이들에게는 우상과 같은 존재다. 지상파 방송에서 ..

Read More


<좌충우돌 만국유람기> 제작에서 판매까지 ( 2018년 12월 10일 )

이미지 출처: 부산MBC 유튜브채널 <좌충우돌 만국유람기> 공식 포스터 2006년 최초로 해외여행 ‘예능’ 프로그램을 표방하며 시작한 <좌충우돌 만국유람기>. 해외 여행프로그램이 드물던 시절 시작해 13년을 거치는 동안 방송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다양한 기록을 남기며 지역방송 최초로 해외 수출까지 이루어진 본 프로그램의 뒷 이야기를 들어본다. - 글. 윤성준(부산MBC 편성부 콘텐츠팀 PD) 이미지 출처: 부산MBC 유튜브채널 <좌충우돌..

Read More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8과정 ( 2018년 12월 07일 )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8과정 “OTT 플랫폼과 디지털 콘텐츠 성장전략.” 2018년 11월 30일 금요일, OTT 플랫폼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과 학생들이 콘텐츠인재캠퍼스에 모였습니다. SK Broadband Oksusu의 임성진 매니저, 그리고 JTBC 콘텐츠 허브 스튜디오 룰루랄라 서계원 팀장님의 OTT 플랫폼과 디지털 콘텐츠 성장전략에 대한 강의를 듣기 위해서였는데요, 현재 OTT 시장 분석과..

Read More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7과정 ( 2018년 12월 06일 )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7과정 “콘텐츠 저작권 제대로 알고 콘텐츠 인싸되기” 콘텐츠 스텝업 과정이 어느새 7번째 진행되고 있습니다. 갑자기 차가워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번 강연에도 많은 분들이 참석해 열정적으로 강의를 듣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11월 28일 동대문구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진행된 이번 강의는 법무법인 지평의 최승수 변호사님과 법무법인 태평양의 강태욱 변호사님이 강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콘텐츠..

Read More


영화 산업과 결합한 VR 콘텐츠의 성장 ( 2018년 12월 05일 )

한국의 VR 콘텐츠는 어디로 가고 있을까. 전에는 대중에 공개되지 않았던 VR 기술들이 몇 년 사이에 VR 페스티벌이나 시내 VR 카페(테마파크) 등을 통해 빠르게 공개되면서 VR 기술은 일상에 점점 가까워지기 시작했다. 이제 고글을 쓰고 가상 세계를 탐험하면서 우정을 쌓는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2018)이 그리 먼 미래로 느껴지지 않는다. 비록 이 영화를 영화관에서 고글이 아닌 3D 안경을 착용한(혹은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봤음에도 말이..

Read More


KBS 드라마 <같이 살래요> 리뷰를 통한 가족 드라마 장르 분석 ( 2018년 12월 03일 )

이미지 출처 : KBS <같이 살래요> 공식 포스터 지난 9월 또 한 편의 주말 가족 드라마가 시청률과 내용 측면에서 모두 ‘훈훈하게’ 마감되었다. 36.9%로 자체 시청률을 경신하며 마감한 KBS의 <같이 살래요>가 그것이다. 21세기의 디지털 시대에 수없이 늘어난 미디어 채널과 소셜미디어로 인구 이동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텔레비전 시청자들은 노령화되어가고 지상파 드라마는 케이블 방송뿐만 아니라, 세계의 명품 드라마들과 경쟁해야 한다. 이제 텔레..

Read More


블록체인이 만드는 콘텐츠 산업의 미래 ( 2018년 11월 28일 )

4차 산업 혁명을 이끌 핵심 기술로 블록체인이 주목받고 있다.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분산형 구조가 새로운 신뢰 검증 수단으로 떠오르면서 금융, 유통, 공공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콘텐츠 산업계는 이 신기술에 더욱 주목하고 있다. 크리에이터가 창작한 콘텐츠의 안정적인 순환과 정직한 수익의 발생 그리고 단순한 일자리의 파생을 넘어 새롭고 무한한 창직의 세계까지 넘볼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블록체인이..

Read More


지역방송국의 성공적인 편성 전략 ( 2018년 11월 26일 )

지역방송이 직면한 콘텐츠 편성의 현실은 냉혹하다. 방송 환경의 급변으로 시청자 확보가 갈수록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지상파방송에 해당하는 지역방송이 케이블방송이나 위성방송, IPTV 등 유료 채널과 벌이는 경쟁도 힘든 상황인데, 이제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빠르게 성장하는 OTT와 맞서야 하기 때문이다. 갈수록 첩첩산중을 벗어나지 못하는 지역방송 편성 전략의 현실. 지역방송 편성의 앞길에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까? - 글. 이진로 (영산대학교 자유전공..

Read More


드론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꿈꾸시나요 ( 2018년 11월 21일 )

‘하늘을 나는 비싼 놀이기구’로 여겨졌던 드론이 새로운 콘텐츠의 영역을 넘본다. 단순한 항공 사진이나 영상을 넘어 최근에는 드론 수백 대를 이용한 드론쇼는 물론, 특수 소재로 감싼 드론을 활용한 드론 축구,드론 영화제까지 등장했다. 드론을 콘텐츠에 접목시키려는 다양한 시도와 함께 콘텐츠 제작을 원하는 이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각 지자체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업 종사자들은 “드론보다는 콘텐츠 그자체에 대한 이해도를 먼저 갖추..

Read More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6과정 ( 2018년 11월 21일 )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6과정 “VR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의 모든 것” 결실의 계절 가을에 진행되었던 스텝업 6과정, VR 콘텐츠 제작 아카데미가 마지막 강연을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국내 VR의 대표주자인 THIRTEENS FLOOR의 실무자들과 참가자분들의 VR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어느 과정보다 뛰어났습니다. 영상에 대한 호기심 가득한 분들과 함께해서 더욱 알찼던 3주 간의 강연, ‘..

Read More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5과정 ( 2018년 11월 20일 )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5과정 차세대 핵심산업 드론 기술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실습 모집부터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이번 스텝업 5과정 교육과정도 끝이 났습니다! 드론 촬영 경력이 있거나 처음 드론 촬영을 배우는 분들, 영상 편집 종사자 분들까지 포함해 드론 촬영에 열정이 있는 분들이 한 자리에 모여 강연을 듣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드론에 대한 이론 강의부터 시작해 일산 킨텍스에서 실제 드론 촬영을..

Read More


BCWW FORMATS 2018 콘퍼런스 취재기 ( 2018년 11월 19일 )

국내 최대 방송포맷 행사인 ‘BCWW FORMATS 2018’이 지난 9월 4~6일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국제방송영상마켓 BCWW(Broadcast Worldwide) 2018 사전 행사로 개최된 BCWW FORMATS는 콘퍼런스를 비롯 포맷 쇼케이스, 비즈니스 매칭 등을 통해 최근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에서 주목받고 있는 방송 포맷을 종합적으로 다뤄 관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9월 5일 열린 콘퍼런스에서 발표된 국제 포맷 공동..

Read More


사람이만드는콘텐츠산업, 사람을만드는콘텐츠산업 ( 2018년 11월 14일 )

콘텐츠 업계를 외부에서 보면 미지의 공간으로 보일 때가 많다. 거기에 어떻게 진입하고, 또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를 알기 어렵다는 말이다. 콘텐츠 현장의 전문가들이 모여 치열한 적응과 창조를 하는업계의 내밀한 이야기와 그곳에 필요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한국만화영상위원회 이사이자 만화·웹툰 관련 회사(스튜디오아이레)를 세워 운영하고 있는 김병수 목원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과 교수와 360 영상에 주력하면서 VR 콘텐츠와솔루션을 개발하는 회..

Read More


위기를 돌파하는 유재석의 새로운 도전 ( 2018년 11월 12일 )

이미지 출처 : tvN<범인은 바로 너!> 스틸컷 MBC <무한도전> 종영 후 유재석의 다음 선택에 관심이 모아졌다. 유재석은 놀랍게도 방송사가 아닌 넷플릭스의 신작, <범인은 바로 너!>에 출연을 결정했다 넷플릭스는 미국을 비롯해 세계 영상업계를 뒤흔들고 있는 신흥 강자다. <범인은 바로 너!>는 그런 넷플릭스와 한국 대표 예능인 유재석의 만남으로 크게 주목 받았다. 또한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추리 코드를 본격적으로 도입했다는 점에..

Read More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