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웹툰, 국내

마블 스튜디오 초대 회장, 와이랩 대표 등 다양한 연사 참여, 콘진원 ‘2022 콘텐츠 IP 산업전’ 10일부터 첫 개최

에디터 이세인

마블 스튜디오 초대 회장, 와이랩 대표 등 다양한 연사 참여, 콘진원 ‘2022 콘텐츠 IP 산업전’ 10일부터 첫 개최

Author
pubslished on
2022년 11월 07일
category
웹툰 | NEWS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IP 비즈니스 행사 ‘2022 콘텐츠 IP 산업전(Content IP Biz-Fair 2022)’을 11월 10일(목)부터 11월 12일(토)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합니다. 올해 처음 열리는 이번 행사는 ‘콘텐츠 IP의 무한한 확장’을 주제로 콘텐츠 IP 관련 사업자, 미디어, 플랫폼을 연결해 원활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K-콘텐츠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되는 종합 비즈니스 행사입니다. 이를 위해 웹툰을 포함하여 캐릭터, 게임, 방송, 음악 등 분야 에총 180개 콘텐츠 기업과 150여 명의 국내외 바이어가 한자리에 모여 전시·상담 부스, 사업설명회, 비즈매칭, 금융컨설팅, 법률 세미나 등 다양한 B2B 프로그램을 통해 상호 교류 및 사업 기회 확대를 모색할 예정입니다.

 

 


 

행사 첫날인 10일에는 IP 활성화 정책 로드맵 포럼이 개최됩니다. 포럼에서는 콘텐츠 IP 산업의 현황과 정책 수요를 진단하고, IP 산업 활성화를 위해 통합 정책 방향 및 로드맵을 제안합니다. 발제자로는 와이랩 심준경 대표, 한양대학교 박기수 교수, 해피업 이승용 이사가 나서 분야별 콘텐츠 IP 연계 비즈니스 활성화 전략 발표와 패널 토론을 진행하고, 이후 IP 활성화를 위한 정책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11일, 12일 양일간 콘텐츠 IP 산업의 최신 흐름과 정보를 공유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콘퍼런스 ‘라이선싱콘 2022’를 진행합니다. ‘K-콘텐츠 IP의 비즈니스 모델 제시’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콘퍼런스는 국내외 선도 IP 비즈니스 기업과 연사가 참여해 글로벌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합니다.

주요 연사로는 마블 스튜디오 초대 회장 데이비드 메이젤(David Maisel,) 하이브 아메리카 비즈니스 솔루션 대표 스캇 맨슨(Scott Manson), 영화 범죄도시 강윤성 감독, 더핑크퐁컴퍼니 이승규 부사장, 크래프톤 이성하 VP 등이 강연에 나서 콘텐츠 IP 유니버스 구축과 협업전략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11일 오전에는 ‘이야기 IP 포럼’이 개최됩니다. 콘텐츠산업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인 이번 포럼에서는, 콘텐츠 IP 활용과 확장에 있어 애로사항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제도적 지원 방안을 모색합니다. 먼저 래몽래인의 윤희경 이사,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최선영 교수가 발제를 맡아 생생한 국내외 업계 사례와 주요 쟁점들을 소개합니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강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정진근 교수가 사회를 맡았으며, 팬엔터테인먼트의 김지연 PD, 법무법인 리우의 허성훈 변호사, 콘진원 미래정책팀 송요셉 팀장이 발제자들과 함께 IP 가치 확장을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을 논의합니다.

 

한편, 콘텐츠 IP 육성과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동시에 마련됩니다. 11일에는 기획개발을 완료한 신규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우수작을 선정하는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데모데이를 진행합니다. 심사를 통해 총 4편의 우수 작품을 선정하며, 이 중 최우수작은 상금과 함께 차년도 애니메이션 초기 본편 제작을 지원합니다.

 

이 외에도 피칭, 1:1 상담 등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 콘텐츠 IP의 사업화 기회를 제공하는 콘텐츠 IP 사업화 상담회, 우수 중소 콘텐츠 기업과 대기업 간 협업사례 발표 및 IP를 활용한 제품을 선보이는 IP 라이선싱 빌드업, 종사자와 기업 대상 콘텐츠 저작권 관련 법률 세미나 등 다양한 B2B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한 국내 콘텐츠 IP의 사업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콘텐츠 IP 중심으로 재편되는 산업 지형과 가치사슬 변화에 대응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콘텐츠 IP 산업전을 통해 우수한 국내 IP들이 성공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하였습니다.

​ 

연관 기사


0 의견

아직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추천 기사

인기 기사

뉴스레터 등록

웹툰과 웹소설 정보를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