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웹툰, 국내

부천국제만화축제 ‘언택트 시대’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 목록 공개 - 팬미팅, 컨퍼런스, 쇼케이스 등

에디터 이세인

부천국제만화축제 ‘언택트 시대’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 목록 공개 - 팬미팅, 컨퍼런스, 쇼케이스 등

Author
pubslished on
2021년 09월 03일
category
웹툰 | NEWS

9월 4일(토) 개막을 앞두고 있는 제24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가 많은 오프라인 활동이 제약된 일상에서 다양한 소통 방식을 통해 역동적인 만화의 세계와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온택트(Ontact)’ 프로그램들로 관람객과 만납니다. 이번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온택트 프로그램들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공식 유튜브 채널 ‘한국 만화의 모든 것(All about Korean webtoon)’에서 실시간 생중계되며, 누구나 시청 및 참여할 수 있습니다.

 


 

* 4일(토) - 한불 만화가 대담

개막 당일인 9월 4일(토) ‘한불 만화가 대담’에서는 프랑스 만화가 엠마와 송아람 작가가 참여해‘뉴노멀 시대, 웹툰 속 젠더를 논하다’를 주제로 활발한 논의를 펼칩니다. 이번 대담은 일상 속 실례로 페미니즘이라는 무거운 주제에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작품 <다른 시선(엠마作>)과 여성 작가의 자전적 요소가 잘 담긴 사실적인 그래픽 노블 작품 <두 여자 이야기(송아람作>)를 토대로 진행됩니다.

 

* 5일(일) - <유미의 세포들> 이동건 작가 팬미팅

먼저 9월 5일(일) <유미의 세포들> 이동건 작가와 함께하는 미니 포럼 및 랜선 팬미팅으로 구성된 웹툰 쇼케이스 ‘유미의 세포들’ 무빙건과 함께하는 윰세톡!톡!을 시작으로 다채로운 주제의 온라인 웹툰 쇼케이스가 연이어 열립니다. 

 

* 6일(월) - ‘만화IP 진단’ 쇼케이스

9월 6일(월)에는 박석환 교수, 이재민 웹툰 평론가가 출연하여 웹툰의 확장사례 발표와 함께 무한 진화에 따른 빛과 그림자, 앞으로의 방향 등을 제안하는 ‘만화IP 진단’ 쇼케이스가 마련됩니다.

 

* 7일(화) - 한국웹툰산업협회 쇼케이스

9월 7일(화)에는 K웹툰 전성시대에 한국웹툰산업협회가 강력히 추천하는 2021년 하반기 기대작 및 2022년을 뜨겁게 달굴 웹툰 작품과 웹툰 원작의 영상 작품들로 가득 채운 한국웹툰산업협회 쇼케이스가 진행됩니다.

 

* 8일(수) - 재담미디어 쇼케이스, 만화 정책 컨퍼런스

마지막으로 9월 8일(수)에는 국내 대표적인 웹툰 제작사 중 하나인 재담미디어의 기대작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웹툰 쇼케이스가 열립니다. 재담미디어 연재 웹툰 기대작과 웹툰 원작의 영상화 예정 작품 등을 미리 만나봄으로써 오리지널 웹툰 콘텐츠의 가치와 영향력, 매력 등을 실감나게 느낄 수 있는 시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재담미디어 쇼케이스는 축제기간 중 녹화촬영으로 진행되어 9월 8일(수) 송출됩니다.

이와 더불어 만화 정책부터 교육까지 다양한 주제로 준비된 컨퍼런스에서는 만화계의 현안과 해법을 둘러싼 진지한 논의가 이어집니다. ‘한불 만화가 대담’, ‘장애인 웹툰 세미나’, ‘지금 만화 토크쇼’ 등 수 많은 만화산업 종사자가 참여하는 이번 컨퍼런스 및 세미나 역시 축제기간 중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9월 8일(수) 열리는‘만화웹툰산업 발전 세미나’에서는 작가 고용보험, 인력 육성, 중소 에이전트 고용 지원, 창작자 사회안전망 구축, 만화 시상제도 통합, 만화 복합문화공간 조성과 전문인력 육성 등을 주제로 한 주요 만화ㆍ웹툰 협회 및 학회 관계자들의 발제가 활발히 이어집니다.

 

* 9일(목) - 만화 포럼

9월 9일(목) ‘만화 포럼’에서는‘뉴노멀 시대, 웹툰 속 젠더를 논하다’를 주제로 국내 만화산업 관계자들의 토론이 펼쳐집니다. 포럼에서는 로맨스판타지의 반격, 만화를 외모 지표화하는 언론의 암묵적 성 역할 고착화에 관하여 BL의 진화를 말하다, 한국 성애만화의 변천과 성 인지 감수성 반영을 위한 지표 제안 등을 주제로 한 발제가 진행됩니다.

 

* 10일(금)

‘장애인 웹툰 세미나’는 ‘뉴미디어 시대-장애인, 웹툰이 희망이다’를 주제로 9월 10일(금) 진행됩니다. 뉴미디어 시대에 장애인 웹툰교육의 필요성과 의미, 웹툰 등 문화 예술 분야 장애인 교육 정책에 대하여 유튜버 위라클의 사회와 이정헌 작가, 청년장애인웹툰아카데미 수강생의 토론이 펼쳐집니다.

 

* 11일(토), 12일(일) - 지금 만화 토크쇼

축제기간 중 녹화 촬영되어 오는 9월 11일(토)과 12일(일) 각각 송출되는 ‘지금 만화 토크쇼’는 총 2회차로 구성되어 특정 만화 장르에 대한 심도 깊은 대담이 진행됩니다. 1회차에서는 퓨전, 로맨스, SF 등 다양한 판타지 장르 만화에 대해, 2회차에서는 에로티시즘 만화에 대해 자세히 다룹니다.

 

* 12일(일) - 만화와 미래교육 세미나

폐막 당일인 9월 12일(일)에는‘2030 문화예술교육의 발전방안과 대중예술 활성화’를 주제로 ‘만화와 미래교육 세미나’가 열립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의 영상 축사를 시작으로 문화콘텐츠미래산업의 전망과 웹툰교육의 방향성, 만화창작환경 변화와 만화학과 진로 다양성을 위한 교육방안, 만화산업환경 변화와 만화교육에 대한 산업계의 제언 등을 주제로 교육 측면에서의 만화를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문화진흥실 이용철 실장은 “제24회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열리는 총 9일간 만화와 웹툰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을 넘나들며 모두 만화세상으로 빠져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제24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는 오는 9월 4일(토)부터 12일(일)까지 9일간 ‘뉴 노멀, 새로운 연결’을 주제로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축제가 끝나더라도 ‘지금, 만화’토크쇼, ‘부천플러스’ 만화가 맛집, 랜선팬미팅 프로그램은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 

연관 기사


0 의견

아직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추천 기사

인기 기사

뉴스레터 등록

웹툰과 웹소설 정보를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