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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 다음웹툰-카카오페이지 콘텐츠 감상 플랫폼 '카카오웹툰' 런칭 예고

에디터 이재민

카카오엔터, 다음웹툰-카카오페이지 콘텐츠 감상 플랫폼 '카카오웹툰' 런칭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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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5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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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 NEWS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이번엔 '카카오웹툰'을 선보입니다. 업계 최고 수준의 UX, UI 기술력이 집약된 '카카오웹툰'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프리미엄 IP를 전달할 글로벌 스탠다드 플랫폼이라고 카카오엔터는 소개했습니다. 다음달 7일과 9일, 태국과 대만에서 먼저 선보이게 될 '카카오 웹툰'은 올 하반기 국내에 정식 런칭될 예정입니다.

 

‘카카오웹툰’은 그동안 웹툰/웹소설 플랫폼을 구축, 운영해온 카카오엔터의 IP 역량과 IT 기술 노하우가 총 집약된 플랫폼이라고 카카오엔터는 설명했습니다. 카카오엔터가 글로벌로 본격적으로 향하는 시점에 맞춰, 자사의 뛰어난 IP들을 그에 걸맞은 퀄리티로 전하기 위해 수 년에 걸쳐 개발됐습니다. 최근 한국의 웹툰과 이야기가 어느 때보다 높은 이목을 끄는 가운데, 카카오엔터가 ‘카카오웹툰’을 통해 글로벌 웹툰 산업을 견인하는 리더로서 더욱 확고히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카카오엔터는 전했습니다. 다음 달 태국과 대만에 먼저 오픈하고 하반기 국내 오픈 이후 영어와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으로 서비스를 꾸준히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카카오웹툰’이 특히 큰 기대를 모으는 이유는 여타 웹툰 플랫폼과는 다른 IP 전달 방식 때문입니다. 카카오엔터가 ‘카카오웹툰’을 통해 글로벌 웹툰 시장에 제시하는 새로운 개념은 ‘IPX(IP Experience, IP 경험)’입니다. 작은 섬네일(그림) 하나로 콘텐츠를 소개하는 기존 관행을 과감히 탈피한 ‘카카오웹툰’은 카카오엔터가 보유한 수많은 프리미엄 IP를 가장 뛰어난 방식으로 전달하고, 또 독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업계 최고 수준의 UX, UI 기술을 적용했다고 카카오엔터는 설명했습니다. 다시 말해, ‘카카오웹툰’은 섬네일 여러 개를 단순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각 웹툰 캐릭터들의 입체적인 움직임을 통해 콘텐츠 내용을 직관적으로 전하게 됩니다. 이로써 독자는 플랫폼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앱을 종료하는 순간까지 역동적으로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들과 더불어 콘텐츠 저마다의 세계관을 흥미진진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번 론칭을 통해 기존 ‘다음웹툰’은 ‘카카오웹툰’으로 확대 개편되며, 유서 깊은 플랫폼 전통과 명맥을 이어 가게 됩니다. 국내 웹툰 서비스의 시초인 다음웹툰은 유수의 창작진 및 제작진과 독보적인 웹툰 기획/제작/유통 노하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지난 20년간 1,000여명의 작가들과 1,300여개 오리지널 웹툰 IP를 발굴 및 기획했고, 다채로운 작품을 국내외에 유통하면서 영상화 등 2차 창작 트렌드를 이끌었습니다. 윤태호 작가와 같은 거장 및 HUN, 광진, 네온비, 맥퀸 스튜디오 등 뛰어난 작가와 함께 견고한 팬층과 정통성, 다양성을 추구해온 다음웹툰이 카카오웹툰의 뿌리가 되어 글로벌 시장에서 빛을 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카카오웹툰 오픈에 맞춰 다음웹툰의 제작진과 창작진 역시 ‘카카오웹툰 스튜디오’로 새롭게 재편됩니다. ‘카카오웹툰 스튜디오’는 창작자와 작품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로 세계적인 웹툰 IP를 발굴하고 기획 제작하는 글로벌 스튜디오로서 위상을 확고히 할 예정입니다.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의 검증된 IP들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는 것 또한 ‘카카오웹툰’의 큰 강점입니다. 만화 종주국 일본(픽코마)과 세계 최대의 스토리텔링 시장 미국(타파스) 등 국내외 시장에서 이미 굵직한 성공을 거둔 작품들로, <이태원 클라쓰>, <나 혼자만 레벨업>, <사내맞선>, <나빌레라>, <승리호>, <경이로운 소문>, <취향저격 그녀> 등 2차 창작 열기에 불을 붙인 대형 IP들이 대표적입니다. 여기에 신작 오리지널 IP들 역시 ‘카카오웹툰’을 통해 대거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앞서 카카오엔터는 세계 최초의 웹툰 사업자로 시작해 ‘기다리면 무료(기다무)’라는 혁신적 BM으로 웹툰/웹소설 산업 유료화를 일궈내면서 명실공히 업계 비즈니스 리더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카카오웹툰’은 이처럼 차별화되는 역량과 노하우를 구축해온 카카오엔터가 글로벌 시장에 또 한번의 새로운 비즈니스 표준을 제시하는 뜻 깊은 작업으로서, 국내외 엔터 업계 전반의 비상한 관심이 모일 전망입니다.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는 “K웹툰의 ‘시작과 현재’를 상징하는 카카오엔터가 수년간의 도전 끝에 탄생시킨 ‘카카오웹툰’은 세계가 주목하는 K웹툰을 새롭게 정의 내림과 동시에, K웹툰 산업을 새롭게 이끌어나갈 프로토 타입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카카오엔터는 지난 수년간 약 1.5조원 이상의 투자를 통해 8,500여개의 ‘오리지널 IP’를 확보했다. 여기에 세계 시장을 리드할 플랫폼 ‘포뮬라’인 ‘카카오웹툰’을 개발했고, 일본, 북미, 동남아, 중화권 등 점진적으로 확장 중인 ‘플랫폼 네트워크’까지 구축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했다. 카카오엔터는 ‘카카오웹툰’ 론칭으로 ‘세계 최고의 오리지널 IP-글로벌 수준의 플랫폼-세계로 향한 네트워크’까지 삼박자를 모두 갖추게 됐다”고 자신감을 전했습니다.

 

이로써 향후 카카오엔터는 기존에 웹툰/웹소설을 중심으로 영화/방송/도서 등을 폭넓게 아우르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와 신규 론칭하는 ‘카카오웹툰’ 양 플랫폼 체제로 운영되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에도 속도를 붙입니다. 앞서 전 세계 만화앱 매출 1위에 오른 카카오재팬의 픽코마과 더불어 타파스와 래디쉬 인수로 북미 성장에 탄력을 붙인 카카오엔터는 향후 중화권, 아세안, 인도와 유럽 지역 등으로 글로벌 거점 지역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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