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웹툰, 국내

"언제 어디서나 만화" 부천국제만화축제 19일 개막! 첫 온라인 만화축제로 개최된다

에디터 이재민

"언제 어디서나 만화" 부천국제만화축제 19일 개막! 첫 온라인 만화축제로 개최된다

Author
pubslished on
2020년 09월 17일
category
웹툰 | NEWS

제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가 19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비대면 축제의 시작을 알립니다. 만화축제는 코로나19의 지속적인 발병으로 비대면 개최를 확정하고,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채널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올해 만화축제 주제는 ‘언제 어디서나, 만화!’입니다. 온라인으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비대면 콘텐츠에 기술을 접목해 언제 어디서나, 만화축제를 실시간으로 즐기면서 소통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전했습니다. 

 

만화축제 첫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 및 축하공연은 19일 오후 2시 한국만화박물관 상영관에서 진행되며, 개막식은 유튜브 라이브 중계를 통해 누구나 시청 가능합니다. 사전에 초대받은 온라인 참석자 100여명은 대형 LED를 통해 실시간 다중 접속으로 개막식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개막식에 이어 2020 부천만화대상 및 대한민국창작만화공모전 수상자에 대한 온라인 시상식이 이어집니다. 2020년 부천만화대상은 심우도 작가 팀의 <우두커니>, 대한민국창작만화공모전 대상은 송다현 작가의 <누군가의 이야기>가 선정됐습니다. 

 

또한, 개막선언 퍼포먼스로 ‘언제 어디서나, 만화!’ 개막선언 수신호를 제안하며 마무리 수순에 들어가게 됩니다. 개막선언 수신호는 ‘언제나’를 의미하는 수어에서 차용한 것으로, 개막식 온라인 참석자들과 만화축제를 만드는 모든 사람들이 수신호를 통해 하나로 연대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고 축제사무국은 전했습니다. 개막식 후 가수 틴탑의 온택트 콘서트가 이어지면서 만화축제 개막을 함께 축하할 예정입니다. 

 

조관제 축제운영위원장은 “만화가부터 업계 종사자, 만화 및 웹툰을 좋아하는 관람객까지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 채널을 통해 만화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해 피로감과 답답함이 많은 시기에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화축제가 일상의 소소한 즐거움을 드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온라인으로 즐기는 최초의 만화축제, 전시부터 코스프레, 콘서트까지

 

만화축제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유튜브 라이브 콘텐츠, 전시 영상 콘텐츠, 작가와의 만남 콘텐츠, 코스프레 콘텐츠, 크리에이터 제작 콘텐츠까지 다양하게 준비해 선보입니다. 

 

온라인 전시로 진행되는 ‘2020 부천만화대상전’은 3D 전시 방식으로 2019년 대상 <곱게 자란 자식>과 올해 대상 작품인 <우두커니>를 선보입니다. 온라인 전시와 함께 전시작가 인터뷰, 작품 분석, 전시 해설 등 부가 영상 콘텐츠도 만날 수 있어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성 만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일반 대중에게 독립만화를 널리 알리기 위한 독립만화 특별전 '독립에서 독립하기' 전시도 준비됐습니다. 

 

만화축제의 하이라이트 코스프레 콘텐츠도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더 다양해졌다. Cosplay@Home 해외 및 국내부문, 반려동물 코스프레, 컬러링 코스프레 대회까지 제한된 생활반경 내에서 촬영한 코스플레이 영상 혹은 사진 공모를 통해 수상자 선발, 축제 기간 유튜브 및 온라인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됩니다.

 

<머털도사> 이두호 작가부터 <갓 오브 하이스쿨>의 박용재 작가까지 작가와의 만남 콘텐츠도 다수 준비됐다.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되는 인기 웹툰작가와의 랜선 팬미팅부터 사전제작 콘텐츠로 선보이는 만화가 토크, 만화 마스터 클래스, 독립만화 작가토크까지 작가들의 다양한 이야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만화축제 기간 방구석 콘서트를 유튜브 생중계로 만날 수 있습니다. <이태원 클라쓰> 웹툰 스토리와 웹툰 OST 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웹툰 OST 콘서트’, 에니메이션 주제가 가수가 함께 하는 ‘애니송 콘서트’, 갓오브하이스쿨, 신의탑 등 성우의 라이브 더빙 연기를 볼 수 있는 ‘성우콘서트’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인크래프트 게임 내 부천국제만화축제 맵을 제작, 게임유저들도 직접 게임에 접속해 축제장을 즐길 수 있게 준비됩니다. 마인크래프트로 제작된 축제장에서 유명 크리에이터 '다주'가 직접 참가자들과 함께 ‘미로탈출, 퍼즐게임, 블록퀴즈’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신종철 원장은 “만화를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이번 온라인 만화축제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 내년 부천국제만화축제에는 마스크를 벗고 현장에서 만나 뵙길 기대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만화축제 온라인 프로그램 및 콘텐츠는 홈페이지와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채널에서 진행 예정이고, 플랫폼별 자세한 프로그램 및 일정은 부천국제만화축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최초의 만화축제인 만큼, 웹툰 뿐 아니라 모든 형태의 만화를 사랑하는 독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연관 기사


0 의견

아직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추천 기사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