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 국제콘텐츠마켓 ‘SPP 2019’ 계약추진액 5천만불 이상, 역대 최대 기록 - 30개국 461개사 참가, 2,537건 수출 상담 진행

 

서울시와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국제콘텐츠마켓 ‘SPP 2019(Seoul Promotion Plan)’가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의 여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올해 19회를 맞이한 애니메이션·웹툰 전문 마켓 ‘SPP 2019’는 아시아 최대의 애니메이션·웹툰 콘텐츠 전문 마켓으로 애니메이션과 웹툰을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의 판매 및 구매, 공동제작, 투자 유치 등이 이루어지는 콘텐츠 비즈니스의 장입니다. 

 


 

올해 ‘SPP 2019’에는 30개국 461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해외 바이어 155개사, 해외 셀러 27개사, 국내 바이어 87개사, 국내 셀러 192개사가 함께하였습니다. 3일간의 행사 기간 동안 2,537건의 수출 상담 ‘비즈매칭’이 진행됐으며, 5,181만 달러의 계약 추진액을 달성하는 등 모든 기록이 지난해를 뛰어 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디즈니 등 해외 유수 바이어들이 일찌감치 참가를 확정 지으며 기대감을 높였던 ‘비즈매칭’은 지난 5월 공식 홈페이지에 ‘비즈매칭 플랫폼’을 오픈하며 국내외 콘텐츠 기업의 이목을 끌었는대요. ‘비즈매칭 플랫폼’에 셀러로 등록하면 ‘SPP 2019’에 공식 초청된 국내외 바이어가 셀러 정보를 열람하고 콘텐츠 매칭을 신청하거나 메시지 기능을 통해 연락할 수 있었습니다. 사전 정보공유를 통해 셀러와 바이어 간의 원활한 소통이 진행되고 오프라인 마켓 현장에서 높은 비즈니스 성공률을 달성했다고 전하였습니다. 

 

[ SPP 2019 아시아뉴디렉션 ]

 

국내 콘텐츠 기업 ‘모스테입스’와 미국 ‘일러스트레이티드 신디케이트(ILLUSTRATED SYNDICATE)’는 애니메이션 <치피후드>에 250만 달러의 투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 ‘쏘울크리에이티브’는 인도네시아 ‘RTV’와 애니메이션 <반지의 비밀일기> 배급 계약을 진행했고,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SS애니멘트’와 중국의 ‘경동영화애니메이션테크놀로지유한회사’는 극장판 애니메이션 <성형수> 공동제작과 100만 달러 규모의 투자 계약을 맺었습니다.

또한, SBA는 1인 미디어 산업지원을 위해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와 서울 1인 방송 미디어쇼 개최 및 1인 미디어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커션콘텐츠핫’과 ‘키스톤’은 유튜브 퍼블리싱 서비스 업무협약을 진행하는 등 행사 기간 동안 총 17건의 계약 및 협약식이 체결되었습니다.

 

[ SPP 2019 컨퍼런스, 발표 카카오페이지 ]

 

 

행사 마지막 날인 17일(수)에는 글로벌 빅 바이어와 우수 콘텐츠 셀러를 대상으로 스페셜 매칭 프로그램 ‘SPP 포커스 그룹(SPP Focus Group)’이 진행됬습니다. ‘SPP 포커스 그룹’은 SPP 온라인 시스템에 등록된 셀러와 바이어의 데이터베이스(DB)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매칭 프로그램입니다. 이날 ‘SPP 포커스 그룹’에서는 디즈니, 넷플릭스, 니켈로디언(Nickelodeon), 유쿠(Youku), 라이언 포지(Lion Forge), 치얼스 미디어(Cheers Media) 등 총 6개의 바이어가 선정한 40여 개의 국내 콘텐츠를 대상으로 프라이빗 형태의 비즈니스 상담회가 진행됬습니다.

 

‘SPP 2019’에서는 아시아 콘텐츠 산업 발전과 국가 간의 비즈니스 결속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7개국이 결성한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협의체 AAA(Asia Animation Alliance) 발족 및 아시아 시장 전문 포럼 ‘아시아뉴디렉션(Asia NewDirection)’이 처음으로 진행됬습니다. 

 

· 잘못된 정보, 건의사항 및 기사 제보는 rarcissus@ariseobject.com 으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관련 기사들
Comments (0)
  •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세요
로그인
소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