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컬처 리뷰문화 활성화를 위해 '애니큐어'와 '웹툰인사이트' 진행하는 <서브컬처 리뷰대회> 3월 18일까지 개최

서브컬처 리뷰문화의 활성화와 리뷰활동 고취를 위해 '애니큐어'와 '웹툰인사이트'가 함께 <서브컬처 리뷰대회>를 개최합니다. 1월 14일부터 3월 1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아마추어 리뷰대회는 '2005년 이후에 발표된 출판만화·웹툰·애니메이션·라이트노벨·웹소설·비주얼노벨' 분야에 걸쳐 폭넓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공동 주최하는 '애니큐어'는 만화·애니메이션·라이트노벨·게임 등 서브컬처에 대해 보다 넓거나 깊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생각, 표현, 대화를 모토로 누구나 자유롭고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번 리뷰대회의 주최 및 기획자인 애니큐어 지킴이 키안(닉네임)은 "전문가의 평론뿐만 아니라 아마추어들의 리뷰문화가 활성화 될 수록 그 분야의 향유가 성숙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리뷰쓰기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환기하자는 취지에서 이와 같은 리뷰대회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전하였습니다.  

 

< 서브컬처 리뷰대회 >

응모방법은 애니큐어 '서브컬처 리뷰대회' 또는 웹툰인사이트 'sub-culture 에세이' 게시판 중 한 곳에 자신이 응모할 부분(일반리뷰부문 또는 심화리뷰부문)을 '말머리' 표시 후 작성을 통해 응모하실 수 있습니다. 응모 주제는 '사소함·매체·누적·정의·차별·대중문화·일상·치유·역사·동시대·억압·독자반응' 입니다. 단 키워드는 리뷰쓰기의 막연함을 방지하기 위해 제시된 사항으로 필수는 아닙니다.

 

응모부문은 일반리뷰와 심화리뷰으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일반리뷰부문은 '작품에 대한 주관적인 감상이나 인상 서술을 지향'하며 우수상 한분에게는 5만원의 상금이, 장려상에게는 3만원의 상금이 수여됩니다. 심화리뷰부문는 '작품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나 탐구 서술을 지향'하며 최우수상에는 12만원이 수여됩니다. 우수상에는 9만원이, 또 다른 우수상에는 7만원이 수여됩니다.

또한 독자투표로 진행되는 '인기상'에는 인기 웹툰 '허니블러드' 단행본 1~4권 세트가 상품으로 지급됩니다.

  

< 응모기간 및 방법 >

* 응모기간: 1월 14일 ~ 3월 18일

* 응모분야: 2005년 이후에 발표된 출판만화·웹툰·애니메이션·라이트노벨·웹소설·비주얼노벨

* 응모장소: 애니큐어 '서브컬처 리뷰대회' 게시판 또는 웹툰인사이트 'sub-culture에세이' 게시판

* 응모방법: 응모장소 둘 중 한 곳에 응모할 부문을 말머리로 표기하고 직접 쓴 리뷰를 투고

* 응모주제: 사소함·매체·누적·정의·차별·대중문화·일상·치유·역사·동시대·억압·독자반응

 

< 일반리뷰부문 >

* 작품에 대한 주관적인 감상이나 인상 서술을 지향

* 상품목록

- 1위(우수) 5만원

- 2위(장려) 3만원

- (공통) 인기상(독자투표) 웹툰 '허니블러드' 단행본 1 ~ 4권 세트

* 심사방법

- 심사위원심사 + 독자투표 (6:4)

* 심사위원

- 쉑터·키안·푸른봄

* 심사기준

- 비문의 여부·인용한 자료의 출처표기·표절여부

- 글쓴이의 주관적인 감상이 충분히 드러나는가?

- 표현 사용이 얼마나 독창적인가?

- 글의 구성이 얼마나 탁월한가?

 

< 심화리뷰부문 >

* 작품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나 탐구 서술을 지향

* 상품목록

- 1위(최우수) 12만원

- 2위(우수) 9만원

- 3위(우수) 7만원

- (공통) 인기상(독자투표) 웹툰 '허니블러드' 단행본 1 ~ 4권 세트

* 심사방법

- 심사위원심사 + 독자투표 (6:4)

* 심사위원

- 쉑터·키안·푸른봄

* 심사기준

- 비문의 여부·인용한 자료의 출처표기·표절여부

- 내용 전개가 얼마나 논리적인가?

- 내용 전개에 사용한 방법론이 얼마나 적정한가?

- 내용 전개에 사용된 개념을 충분히 설명하는가?

- 글의 구성이 얼마나 탁월한가?

- 독자의 흥미를 듣우려는 노력이 보이는가?

 

< 문의 >

* ungzx@naver.com / twitter@foraninaissance

 

< Q&A >

Q: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가요?

A: 참여는 누구나 가능하지만 본 리뷰대회는 기본적으로 아마추어 리뷰어들을 위한 대회임을 염두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응모작은 동일한 조건에서 심사합니다.

또한 심사위원도 투고는 가능하지만 심사위원 투고작은 심사도 수상도 하지 않습니다.

 

Q: 여러 작품을 한 번에 리뷰하여 투고해도 괜찮은가요?

A: 다수의 작품을 한 번에 리뷰하는 것은 두 작품 또는 두 작품을 골자로 하고 세번째 작품을 살짝 언급하는 정도까지는 허용합니다.

 

Q: 여러 개의 리뷰를 투고해도 괜찮은가요?

A: 가능하지만 하나의 부문에서 중복 수상은 불가합니다. 각 투고부문에서 하나씩 수상 가능합니다. 단, 인기상은 부문을 가리지 않습니다.

 

Q: 리뷰하고 싶은 작품이 있는데, 이 작품은 원작의 미디어믹스이고 원작은 2005년 이전에 나왔습니다. 이 경우에 그 작품을 리뷰해도 될까요?

A: 2005년 이후에 나온 미디어믹스 작품에 리뷰의 초점이 맞추어 있다면 문제 없습니다.

 

Q: 이미 투고한 작품을 수정해도 될까요?

A: 응모기간 종료까지는 이미 게시한 리뷰라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응모기간 종료와 함께 모든 응모작은 PDF파일로 따로 저장하여 이들을 토대로 심사합니다.

저장한 PDF파일과 대조하여 응모기간 종료 이후에 내용을 수정한 응모작은 수상에서 탈락됩니다.

 

Q: 심사위원은 누구인가요?

A: 심사위원 세 분은 오랫동안 서브컬처와 관련하여 리뷰를 해오시고 또한 공부를 해오신 분들입니다.

응모한 분들이 결과를 납득하실 수 있도록 수상작에는 수상자 발표와 함께 심사위원 별 심사평이 각각 동봉됩니다.​ 

 

 

* 애니큐어 '서브컬처 리뷰대회' 게시판 바로가기

* 웹툰인사이트 'sub-culture 에세이' 게시판 바로가기​ 

 

연관작품 |

허니 블러드

나는 무당의 딸이다. 그렇게 나는 왕따였다. 어느 날 수학여행에서 내림은 자신을 괴롭히는 무리에 의해 억지로 폐교회 안으로 내몰린다. 거기서 부적이 붙여진 장롱을 열게 되는대. 그 안에는 꽃에 둘러싸인 한 남자가 눈을 감고 있었다. 단편 작으로 미국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이나래 작가님의 본격 국내 연재작품.


추천 웹툰에세이/리뷰
다가오는 AI시대를 위해 추천하는 작품 <에이디>

에이디

다가오는 AI시대를 위해 추천하는 작품 <에이디>

Comments (0)
  •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세요
로그인
소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