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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 관련 웹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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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 작성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 제목 :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 작성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 바로가기

5G가 바꾸어 놓을 콘텐츠 세상 ( 2018년 7월 18일 )

먼 미래의 일일 것만 같았던 5세대 이동통신(5G)이 어느새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5세대 이동통신의 시범 서비스 데뷔 무대로 만들겠다던 정부와 업계의 목표가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면서 상용 서비스도 그리 멀지 않은 일이 됐다. 이제 LTE에 익숙해지나했더니 곧 다음 세대 기술을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5세대 이동통신은 단순히 빠른 인터넷이 아니라 네트워크를 통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기반 기술로서의 의미가 크다. 통신 업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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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추에이션 코믹 드라마형식과 장르를 파괴한 예능 <두니아~ 처음 만난 세계> ( 2018년 7월 16일 )

이미지 출처 : <두니아~ 처음 만난 세계> 푸르름을 한껏 뽐내는 하늘 아래,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자전거를 즐기는 유노윤호(정윤호). 그런데 갑자기 왠지 모를 이상한 기운이 느껴진다. 정윤호가 당혹스러워하며 주위를 두리번거리는 순간, 번쩍하는 빛과 함께 그가 사라져버렸다. 잠시 후 눈을 뜬 곳은 당최 어딘지 알 수 없는 미지의 세계 ‘두니아’. 건너편 벤치에서 휴식하던 샘 오취리(Okyere Samuel), 광화문을 거닐던 정혜성(정혜성) 등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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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1차 중장기 과정 ( 2018년 7월 12일 )

뮤직 비즈니스 이론과 음악 산업 현장 실무 “ 음악 투자&유통 / 음악 저작권&뮤직 비즈니스 계약 ” ■ 콘텐츠 스텝업(CONTENTS STEPUP) 이란? 콘텐츠 분야의 현업인들에게 콘텐츠 시장의 트렌드 및 전문지식을 제공하여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분야 종사자들 간의 교류를 장려하는 교육 과정입니다. 6월에서 12월까지 각기 다른 테마로 총 10회 내외의 스텝업 과정이 진행될 예정인데요. 추후 업데이트되는 일정은 한국 콘텐츠 아카데미 홈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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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어린이들이 열광하는 키즈 콘텐츠의 비결은? ( 2018년 7월 11일 )

*핑크퐁 ‘상어 가족’ [출처: 유튜브] 키즈 콘텐츠, 새로운 한류 스타 키즈 콘텐츠가 새로운 한류의 중심이 되고 있다. 특히 분홍색 여우 캐릭터 ‘핑크퐁’은 명실공히 새로운 한류 스타의 등장을 보고 있는 것 같다. 핑크퐁의 ‘상어 가족(Baby Shark)’ 영상은 글로벌 영상 플랫폼 유튜브(YouTube)에 게시된 지 2년 만에 11억 뷰를 달성하며 한류를 이끌고 있는 유명 가수들과 비슷한 기록을 내고 있다. 한류 대표 가수 싸이(Psy)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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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무모하지 않은 그들이 남긴 흔적 ( 2018년 7월 09일 )

지난 3월 종영한 <무한도전>(MBC)의 마지막 대형 이벤트는 3년 이상 공들여 준비했다는 <토토가3(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H.O.T.콘서트>였다. H.O.T.의 열성 팬들은 물론, 그 시대를 추억하는 시청자들은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가는 타임머신의 작동에 울컥했다. 추억여행은 <무한도전>의 전성시대를 열었던 장소이자 H.O.T.의 데뷔 무대였던 여의도 MBC 공개홀에서 시작되었다. 그들의 공연에 모두가 찬사를 보냈지만 이전의 <토토가> 시리즈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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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로 전하는 책, ‘북튜브’ 시대를 열다 ( 2018년 7월 04일 )

평소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책 정보를 접하는 경로를 나름대로 정해두고 있을 것이다. 온라인 서점에서 보내주는 메일이 라든가, 오프라인 서점의 베스트셀러 매대, 혹은 팟캐스트 등이리라 짐작한다. 조금 더 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신문사나 잡지의 서평을, 관심이 덜한 사람이라면 텔레비전의 강연이나 페이스북의 ‘열정에 기름붓기’, ‘책 끝을 접다’ 같은 페이지를 참고할 것이다. 말하자면 책에 대한 정보는 어디까지나 ‘읽거나’, ‘듣는’ 방식으로만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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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1과정 ( 2018년 6월 29일 )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신화, 대형 이벤트의 콘텐츠 활용법 지난 겨울 평창에서 진행된 2018 동계 올림픽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1988년 이후 30년 만에 한국에서 진행된 올림픽, 전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에서 진행하는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올림픽 등의 화제를 안고 있었기 때문이죠. 그중에서도 동계 올림픽의 시작을 알리는 개회식은 특히 많은 사람들이 시청하며 사랑을 받았는데요. 과연 평창 동계올림픽의 개회식 공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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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7대 전략 소개 ( 2018년 6월 29일 )

"누구나, 콘텐츠로 일상을 풍요롭게" 라는 슬로건처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금 이 순간에도 콘텐츠 창작자와 콘텐츠 기업을 지원하고 이들의 콘텐츠를 국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초 한국콘텐츠진흥원이 7대 전략을 공개하며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선지 벌써 반년이 지났는데요, #공감 #상생 #소통 #공감 #사람 중심의 콘텐츠 생태계를 위해 열심히 달려온 시간들을 돌아보며, 초심을 잃지 않도록 오늘은 7대 전략에 대해 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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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심에서 대중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는 ‘CKL스테이지’ 소개 및 연간일정 ( 2018년 6월 25일 )

2015년 12월 29일 개관 이후 다채로운 공연을 통해 대중문화 예술 공연장으로 거듭난 CKL스테이지를 소개합니다. CKL스테이지는? "CKL스테이지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대중문화의 활성화 를 목표로 운영하고 있는 대중문화 예술 공연장입니다. " (사진 출처 : CKL 스테이지 홈페이지) CKL스테이지는 현재 광화문에 위치한 서울 도심 속 공연장으로 기획대관 프로그램을 통해 공연기획자들에게는 다양한 공연을 펼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관객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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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 이용자 문화 개선 노력으로 악성 채팅 17% 줄여 ( 2018년 2월 28일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1월 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글로벌 e스포츠 종목 <오버워치> 내 만연한 악성 채팅 개선 노력과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오버워치>는 타 FPS게임에 비해 여성 이용자 비중이 높은 편이며, 성희롱・성차별적 내용이 담긴 악성 채팅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게임 내적인 조치뿐만 아니라 ‘유튜브’와 ‘트위치TV’ 등 영상 플랫폼에 업로드된 악성 채팅 영상을 지속적으로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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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콘텐츠산업 7대 트렌드, 인간, 감성, 감동 중심의 콘텐츠 직업 뜬다 ( 2018년 2월 22일 )

2018년은 창작자 중심의 시대가 될 전망입니다. 웹툰 에세이스트, 드론 공연 기획자 등 아이디어와 창의성 중심의 새로운 직업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새로운 콘텐츠 소시방식은 ‘핸즈프리’입니다. 인공지능의 발전과 음성 스피커의 등장으로 콘텐츠 소비방식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내가 콘텐츠를 선택해 최적화된 콘텐츠를 누리는 시장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드라마 ‘굿 닥터’, 방탄소년단의 성공 사례를 통해 한류 재도약의 청신호도 켜졌습니다.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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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비전 2030」수립을 위한 현장 토론회 개최 안내 ( 2018년 2월 21일 )

문화비전2030을 준비 중인 새 문화정책 준비단은 현재 문화비전의 3대 가치(개인의 자율성, 사회의 다양성, 사회혁신으로서의 창의성)를 비전과 정책과제에 담아내기 위한 숙의의 과정을 진행 중입니다. 이번 현장토론회는 자율성의 가치를 담아내는 중요한 의제를 정책으로 녹여내기 위해, 함께 고민하고 생각을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리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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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의 경제효과 1조원’에 담긴 콘텐츠 손익계산법 ( 2018년 2월 15일 )

한류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문화콘텐츠를 ‘산업’으로 보는 시각도 보편적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사드 배치 영향을 논할 때에도 콘텐츠산업의 피해를 가장 먼저 이야기하고, 천만 관객 흥행을 이끈 영화가 탄생했다는 뉴스를 보면서도 ‘수익’을 먼저 떠올리는 게 이제는 익숙합니다. 특히 콘텐츠 산업의 경우 본연의 수익 외에 부가가치 효과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곤 합니다. 다른 산업과는 달리 기계 의존율이 낮아 고용효과도 높고,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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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혁의 게임으로 읽는 세계] 가상현실(VR)의 최대 진입장벽, 멀미 ( 2018년 2월 12일 )

가상현실이라는 이름이 이제는 그리 낯설지 않은 시대가 되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그려진 가상의 세계는 모니터 안의 평면에 머물지 않고, 이른바 VR기기라는 새로운 장비들을 통해 모니터 밖으로 뛰쳐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VR기기 자체의 효용성에 대한 의견은 분분합니다. 장밋빛 미래를 상상하는 사람부터, 여물지 않은 기술에 대한 과도한 우려를 경계하는 사람까지 전망은 가지각색입니다. 하지만 어쨌든 새로운 기술이 품은 가능성은 가상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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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비통, 샤넬도 주목하는 K-패션의 가능성 ( 2018년 2월 08일 )

‘비행하라, 항해하라, 여행하라’ - 루이비통 ‘마드모아젤 프리베’ - 샤넬 ‘하이라이트’ - 까르띠에 2017년 세계적 명품 브랜드들이 서울에서 대규모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이는 한국의 소비자가 매우 섬세하고 까다로운 취향을 갖고 있어 새로운 트렌드 및 제품 모델을 실험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의 소셜네트워크(SNS) 활동이 활발해 ‘온라인 입소문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패션과 서울, 서울과 패션은 어떤 관계를 갖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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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아이들은 아이돌이 되고자 했던 것일까. : <더유닛>, <믹스나인>을 통해 본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의 문제점 ( 2018년 2월 01일 )

이미지 출처 : (위) <믹스나인>, (아래)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더유닛> <프로듀스 101>의 성공 이후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이 속속 등장했습니다. KBS2는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더유닛>, JTBC는 <믹스나인>을 최근 종영하였습니다. 학생들의 장래희망 상위권이 아이돌인 대한민국에서 아이돌 관련 프로그램은 등장 때마다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된 일인지 두 프로그램은 화제성이 약했습니다. 연습생이나 인지도가 약한 아이돌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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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혁의 게임으로 읽는 세계] 현대의 시작, ‘벨 에포크’ 를 조망하는 게임들 ( 2018년 1월 31일 )

산업혁명과 지리상의 발견이라는 역사적 사건 이후, 인류의 생활양식은 눈부신 변화를 일궈내기 시작했습니다. 인류 역사 이래 볼 수 없었던 급격한 기술의 진보,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일궈낸 막대한 생산량은 인간의 삶과 사회에 전에 없던 번영을 가져왔고, 이는 오늘날까지도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 곳곳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대략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치는 이러한 대격변의 시기를 ‘벨 에포크’ 라고 부릅니다. 프랑스어로 ‘아름다운 시절’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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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인사이트] 예능 포맷 新들의 전쟁 - 나영석PD vs 윤현준PD ( 2018년 1월 26일 )

여러분은 요즘 어떤 예능 프로그램을 즐겨 보시나요? 윤식당? 효리네 민박? 알쓸신잡? 이런 멋진 프로그램을 만드는 건 대체 어떤 사람들일까 궁금해집니다. 윤식당의 나영석 PD와 효리네 민박의 윤현준 PD, 대한민국 최고의 두 PD가 강단에 섰습니다 그들이 진솔한 이야기를 풀어낸 “콘텐츠 인사이트” 그 보다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고가 최고를 만나다 – 예능 포맷 新들의 전쟁’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콘텐츠 인사이트에는 명실상부 최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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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에서 출발했을 뿐입니다” : 72초, 와이낫 미디어, 셀레브의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 ( 2018년 1월 24일 )

“더 이상 저희 콘텐츠를 SNS에 올리지 않겠습니다”[각주:1] 72초 성지환 대표의 선언에 모두가 어안이 벙벙해졌다. SNS를 주요 플랫폼으로 삼고 모바일 최적화 콘텐츠를 제작해 온 대표 사업자가 아니었던가. 그..

  1. 금준경, ‘조회수 잘 나온다고 성공한 콘텐츠는 아니다’, 미디어오늘, 2017.11.02.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9564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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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주가 팔을 걷어붙였다 : ‘광고’가 ‘콘텐츠’가 되기까지 ( 2018년 1월 23일 )

광고는 대량생산시대에 등장한 사회적 필수품이다. 상품과 제품을 사람들에게 알려야했고, 필요를각인시켜야 했다. 목적이 분명했으니, 제품을 드러내는 것은 필수적이다. 최초의 TV 광고였던 시보 광고에는 시계회사인 Bulova의 이름이 선명하게 박혀 있다. Bulova는 졸업식과 손목시계를 등치시키면서 손목시계의 필요를 드러냈던 대표적 사업자였다. 해리포터 시리즈 출판 시점을 크리스마스로 잡았던 것이나, 스타워즈가 크리스마스 시즌에 개봉하는 것도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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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와 AI로 인한 미디어의 변화, 새로운 미디어의 세계가 열린다 ( 2018년 1월 15일 )

4차 산업혁명은 그 실체에 관한 논쟁에서부터 그 의미에 이르기까지, 스펙트럼 역시 광활합니다. 그래서 4차 산업혁명이 미디어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탐색하는 것은 곤혹스러운 일이지요.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을 사물인터넷(IoT)이나 인공지능(AI) 같은 특정 기술 수준으로 끌어내리면 상상이 시작될 수 있지요. 일단 IoT는 연결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시장의 진화는 빠진 연결고리를 메우는 일련의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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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선주 칼럼니스트의 시시콜콜 드라마] TV 속의 TV ( 2018년 1월 15일 )

영화 <우리의 팔도강산> - 이미지 출처 : <우리의 팔도강산> 영화 캡처 1967년에서 72년까지 국책 홍보영화로 제작된 <팔도강산> 시리즈의 성공은 1974년 KBS 일일연속극 <꽃피는 팔도강산>으로 이어졌습니다. 김희갑과 황정순 부부가 전국에 흩어져 사는 딸과 사위의 근황을 살피며, 각 지방 명소와 산업현장을 찾아가 새마을 운동의 성과를 홍보하는 내용입니다. 영상 자료가 남아있지 않은 드라마 대신 영화를 살피던 중에 72년 작 <우리의 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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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쿡방 탐구, 톱 셰프 VS 르메예유파티시에 ( 2018년 1월 12일 )

TV 음식 프로그램, 쿡방이 우리나라에서만 인기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해외에서도 쿡방은 대세로 자리잡았는데요. 음식의 천국, 미식의 나라인 프랑스에서도 쿡방이 인기입니다. 프랑스는 전문 셰프나 파티시에, 블랑제 못지않게 실력을 자랑하는 이들이 많은데요. 여러 쿡방 중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경연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며 프랑스 국민의 미각과 요리 욕구를 자극하는 프로그램 두 개를 소개합니다.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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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틸트브러시, 라이브… 미술의 즐거움은 어디까지? : 염동균 작가 인터뷰 ( 2018년 1월 10일 )

예술 분야 가운데 미술은 작가가 작업한 결과물을 감상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런데 이런 고정관념을 단박에 깨버린 작가가 있습니다. 바로 자신을 “비주얼 퍼포먼스 아티스트”로 명명하는 염동균 작가입니다. 그는 아티스트가 직접 그림을 그리는 전 과정을 ‘라이브’로 공개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심지어 처음 만난 사람에게도 현장에서 직접 자신의 얼굴을 그려 넣어 명함을 건네기도 하지요. “미술이 어디까지 재미있어질 수 있을지 연구하는 그의 작업관을 엿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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