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 메뉴


작품 업데이트 정보


×
웹툰 작가 : 한국콘텐츠진흥원 작가님 작품 정보 / RSS 정보 - 웹툰인사이트(WebtoonInsight)

웹툰 RSS 정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작성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 관련 웹툰

연관된 웹툰 정보가 없습니다~

제목 :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 작성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 제목 :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 작성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 바로가기

이제 우리 가치를 디자인할까요? ( 2018년 9월 19일 )

이미지 출처 : tvN<미스터션샤인> 최근 10여 년 동안 어느 때보다도 우리에게 익숙해진 두 단어가 있다. 바로 ‘창조’와 ‘융합’이다. 나랏일과 관련된 모든 행사나 문서에, 각종 연구와 과제 및 교육 현장과 프그램에서도 이 단어들은 빠짐없이 등장했다. 그리고 사람들은 때때로 이 두 단어가 표제에 위치한 것만으로 내용을 단정하기도 했다. 이 단어들은 ‘공해’에 가까울 만큼 쉽게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창조와 융합은 우리가 인위적으로 만들어 쓰다..

Read More


시청률을 넘어 : 코코파이의 탄생배경 ( 2018년 9월 17일 )

요즘은 TV콘텐츠의 성적표가 무엇인지 모호해 보인다. 여전히 가구시청률이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어딘가 찝찝한 기분이 남는다. 콘텐츠를 가구 내 고정형 TV로 시청하는 사람들의 수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TV가 아닌 디바이스로 콘텐츠를 이용하는 행위가 확산되었고 그에 따라 방송사들도 자사 홈페이지나 OTT 플랫폼은 물론 포털사이트, 거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콘텐츠 서비스를 늘려왔다. 이러한 콘텐츠 이용..

Read More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4과정 ( 2018년 9월 14일 )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4과정 1인 미디어 콘텐츠 아카데미 - The Next Creator 여름의 끝자락에 진행된 스텝업 4과정, 1인 미디어 콘텐츠 아카데미가 아쉽게도 마지막 강연을 끝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이미 1만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만큼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와중에도 채널 향상을 위한 열정은 누구보다도 뛰어났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셔서 활발한 네트워킹과 소통이 이루어지는 강연의 모습, ‘1인..

Read More


IP 융복합, 새롭고 즐거운 가능성의 확장 ( 2018년 9월 12일 )

이미지 출처 : 영화 <신과함께-죄와 벌> 스틸컷 IP의 시대는 이제 융복합이라는 장르 간 이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 이야기가 다른 매체 안에 깃들 때, 지금까지는 알지 못했던 재미가 생겨난다. 그리고 이는 콘텐츠 창작자뿐 아니라 콘텐츠 산업을 일궈나가는 이들에게도 특별한 기쁨을 선사한다. 나에게 IP란 무엇인지, 그리고 개선을 위해서는 어떤 조치가 필요할지 이번 호에서 만난 인터뷰이들의 생각을 들어봤다. "나에게는 IP가 소중한 ‘아이’처럼 느..

Read More


농사 예능이 던지는 가볍고도 진지한 물음표 ( 2018년 9월 10일 )

갑작스레 TV 화면이 푸르러졌다. 비슷한 시기에 약속이라도 한 듯 우후죽순 농촌으로 돌아가는 예능들이 쏟아져 나왔기 때문이다. tvN이 선보인 두 편의 농사 예능 <풀 뜯어먹는 소리>와 <식량일기>는 최근 각각 모내기철 편과 닭볶음탕 편을 마무리하며 다음 시즌을 준비 중이고, 지난 5월 KBS가 선보일 파일럿 예능 <나물 캐는 아저씨> 또한 정규편성 여부를 가늠 중이다. 만약 <식량일기>가 동물 학대라는 논란을 이겨내고 다음 시즌 편성에 성공하고 ..

Read More


문화기술이 선사하는 인간의 경험을 계산할 수 있을까 ( 2018년 9월 05일 )

이미지 출처 : 포켓몬고 홈페이지 문화기술은 통상적으로 콘텐츠가 지식 기반 형태의 재화적 장치로 창출되는데 기능하는 제반 기술(권병웅, 2009)을 말한다. 좁게는 문화콘텐츠를 디지털화하는 기술을, 넓게는 인문사회·문화예술 분야의 지식과 노하우를 포함한다. 정부의 과학기술기본계획(2000년)에 포함돼 있는 6개의 주요 기술(정보기술, 생명공학기술, 나노기술, 우주환경기술, 환경·에너지 기술, 문화기술) 중 하나로 국가 핵심과제로 육성되고 있는 기술..

Read More


꾸준함으로 승부하는 키즈 크리에이터 채널, 마이린 TV ( 2018년 9월 03일 )

방 안, 삼각대로 고정시킨 아이폰 앞에서 장난감을 만지며 영상을 촬영하는 한 초등학생. 기획부터 진행, 편집까지 영상 제작의 전 과정에 참여하는 최린 군(12)은 유튜브 채널 ‘마이린TV’를 운영하는 베테랑 크리에이터다. 2015년 3월 유튜브(Youtube)에 개설된 마이린TV는 3년 만에 구독자 60만 명을 넘어서며 압도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마이린TV를 공동 운영하고 있는 최린 군의 가족을 만나보았다. - 글. 박현정(편집부) 마이린..

Read More


[무도의 사람들 7 : 양세형] 바리바리 양세바리 ( 2018년 8월 30일 )

이미지 출처 : MBC <라디오스타> "바리바리 양세바리, 에블바리 셰킷바리!" 양세형은 한번 들으면 귀에 팍 꽂히는 자기소개로 존재감을 어필한다. 그는 무한도전이라는 프로그램의 무게에 주눅 들지 않고 자신만의 색을 굳건히 유지했다. 대선배인 무한도전 멤버들에게 대담하게 독설을 날리고, 독보적인 깐족거림으로 잔재미를 만들어내며 자연스럽게 무한도전에 녹아들어 갔다. - 글.윤연주(서강대학교ICT법정경제연구소) 양세형은 노홍철의 잔머리와 정형돈의 순..

Read More


[무도의 사람들 6 : 조세호] 조세호는 프로다 ( 2018년 8월 29일 )

이미지 출처 : 조세호 프로필 사진 "세호야 무한도전 오늘 촬영하는데 왜 안 왔니?" 무한도전 멤버들의 뜬금없는 질문에도 조세호는 '아이고 일단 사과를 드리겠습니다'로 화답한다. 어리버리한 표정으로 멤버들의 장난과 억지를 받아주지만, 절대 자신을 낮추지는 않는다. 그는 항상 단정한 정장과 정갈한 헤어스타일을 고수한다. 예능에서 정장이라니. 언뜻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지만 조세호이기에 승화시킬 수 있는 예능이다. - 글.윤연주(서강대학교 ICT법경제연..

Read More


[무도의 사람들 5 : 하하] 하하 유니버스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 2018년 8월 29일 )

이미지 출처 : 하하 프로필 사진 시청자가 바라본 무한도전 속 하하는 색이 강하지 않아도 톡톡 튀는 재미를 선사하는 인물이다. 그것은 자신만의 세계관으로 상황을 해석하고 체화시켜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캐릭터를 소화해냈기 때문이 아닐까. 그는 멤버들과 떨어져 있을 때에도 홀로 상황을 설정해 자기 자신과 대화를 하며 웃음을 유발한다. 시시때때로 '내가 제일 멋져'라며 자아도취에 빠져도 그는 결코 밉지 않은 캐릭터다. 키 작은 꼬마'에서 이제는 아이 둘..

Read More


[무도의 사람들 4 : 정형돈] 몸은 박명수, 머리는 유재석. 영원한 무한도전의 미존개오 정형돈 ( 2018년 8월 28일 )

이미지 출처 : 정형돈 프로필 사진 정형돈은 촌스럽다. 초기에 쭉 고수했던 5:5 머리부터 은갈치색 양복, 해질 때까지 들고 다닌 가방과 목이 늘어난 티셔츠. 동네를 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니는 삼촌 같던 그는 주로 앞에 나서기보다는 동료들의 개그에 리액션을 해주는 역할로 무한도전을 시작했다. 그는 개그맨 출신임에도 아이러니 하게 웃기는 것 빼고는 다 잘하는 사람이었다. 그랬던 그가 어느새부터인지 '대세'로 자리잡아 독보적인 캐릭터로 무한도전에 없어서는..

Read More


[무도의 사람들 3 : 정준하] 정 주나요, 안 정 주나요 늘 정 주는 날 알아줘 ( 2018년 8월 28일 )

이미지 출처 : SBS <동상이몽> 2011년 7월,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에서 정준하가 계속해서 반복해 부른 하이랑디트 구절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향해 나는 착한 순정남이고, 자상한 다정남이고, 의리있고, 귀여운 남자라며 어필하는 사랑노래 같지만 가사 앞에 붙는 '보기보다는', '생각보다는'이라는 말들을 보면 그각 대중들에게 하고 싶은 말 같기도 하다는 느낌이 든다. 유난히 대중들에게 비난과 질타를 받는 일이 잦았던 그. 대중이 자신에게 정을..

Read More


[무도의 사람들 2 : 박명수] '고유명수 박명수' 쪼쪼댄스와 호통치는 개그의 대명사 ( 2018년 8월 27일 )

이미지 출처 : 박명수 프로필사진 본인 위주의 방송을 좋아하는 박명수. 만사가 귀찮아보여도 자신이 주목받을 수 있는 컨셉은 기가 막히게 캐치해 낸다. 머리숱이 없어 흑채 가루를 뿌리고 힘든 추격전이 있는 날이면 침까지 흘려가며 저질 체력을 드러낸다. 그러나 무한도전을 통해 자신의 취미인 디제잉을 선보이고 공연을 열만큼 도전을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가 호통을 치면 사람들은 웃는다. 그의 호통이 이미 대중들에겐 그 만의 대화법이 되었다. ..

Read More


[무도의 사람들 1: 유재석] 압구정 날라리 '유재석'의 말하는 대로 ( 2018년 8월 27일 )

이미지 출처 : FNC엔터테인먼트 종일 땀 흘리며 고생한 추격전 끝에 상금을 얻을 기회를 얻었고, 이 질문에 ‘진실’만을 답하는 멤버는 300만 원의 상금을 가지게 된다. 앞서 ‘나는 이 상금이 필요한 이웃에게 기쁜 마음으로 기부를 할 것이다’, 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했음에도 거짓 판정을 받아 물 폭탄을 받은 멤버들 다음으로 유재석의 차례가 온다. 그는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예’라고 답한다. 그러자 맑고 고운 진실의 종이 울린다. ‘역시 ..

Read More


[콘텐츠 인사이트] 인기예능 PD 3인방이 말하는 콘텐츠 이야기 ( 2018년 8월 24일 )

지난 8월 22일(수) 서울 동대문구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진행된 ‘2018 콘텐츠 인사이트’에 대한민국 대세 예능 PD 3인이 찾아왔습니다. ‘나 혼자 산다’ 황지영 PD, ‘하트시그널’ 이진민 PD, '런닝맨‘ 정철민 PD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대세 예능을 만들어낸 성공스토리는 물론, 방송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흥미진진하게 풀어내며 알찬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예능 콘텐츠의 새로운 전략-스토리텔링과 포맷’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콘텐츠 ..

Read More


<무한도전>이후 예능은 어떻게 바뀔까 ( 2018년 8월 20일 )

이미지 출처: MBC <무한도전> <무한도전>(MBC)이 13년 만에 시즌을 종료했다. 굳이 시즌 종료라고 표현하는 건, 또 다른 시즌으로 돌아오길 기대해서일 것이다. 아직 실감이 나지 않는 <무한도전>의 종영은 이후 예능 패러다임의 변화를 생각하게 한다. 앞으로의 예능은 어떻게 변할까. <무한도전>을 잇는 다음 주자는 누가 될까. - 글. 정덕현(칼럼니스트) MBC <무한도전>, 그 이후의 예능을 이야기하려면 먼저 <무한도전>이 풍미했던 한 시..

Read More


막장 코드 벗은 드라마 세계는 지금 ‘한드’ 시대 ( 2018년 8월 17일 )

이미지 출처 : tvN 시그널 미국 ABC 방송에서 새로운 기록을 쓰고 있는 드라마 (이미지 출처 : 더 굿닥터) ‘X파일’과 ‘프렌즈’. 1990년대 ‘미드(미국 드라마)’ 열풍을 일으킨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국내 대중들은 이 작품들을 보며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X파일에선 사회의 불가사의한 음모에 UFO, 외계인까지 박진감 넘치게 다뤄진 걸 보며 감탄했다. 프렌즈는 사랑과 우정 이야기를 굳이 울며불며 할 필요 없이 유쾌하면서도 재밌게 그려낸 ..

Read More


2018년 한국시트콤 시장은? ( 2018년 8월 13일 )

이미지 출처 : MBC <거침없이 하이킥> 2018년 한국 방송 드라마시장은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작품을 쏟아낼 태세다. 그만큼 드라마 방영 시간이 많아졌고, TV 외에도 드라마를 방영하겠다고 나선 플랫폼이 많아졌다. 이런 흐름 속에 시트콤도 다시 탄력을 받을 것인지 궁금해진다. 한때는 매일 저녁 시간 온가족의 웃음을 책임져주거나 심야에 ‘성인 코드’를 강화해 찾아오던 그 시트콤 말이다. - 글. 윤고은(연합뉴스 문화부 기자) 이미..

Read More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3과정 ( 2018년 8월 09일 )

"공연을 빛내주는 디자인 연출과 무대 기술의 조화" 최근 가장 사랑받는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이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고의 공연이라고 찬사를 받는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이 만들어지는 데에는 몇 날 며칠을 밤새워가며 무대를 만든 서숙진 무대 디자이너와 이유원 기술, 무대 감독님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지난 7월 20일, 서숙진 무대 디자이너님과 이유원 기술, 무대 감독님이 바쁜 시간을 내서 강연을 진행해주셨는데요, 강연장이 꽉 찰 정도로 많은 분들..

Read More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세계! ‘스팀펑크’ 탐하는 게임 ( 2018년 8월 08일 )

이미지 출처 : A:IR 홈페이지 “스팀펑크(steampunk)란 SF, 더 좁게는 대체 역사물의 하위 장르 중 하나를 지칭한다. 20세기 산업 발전의 바탕이 되는 기술(예: 내연기관, 전기 동력) 대신, 증기기관과 같은 과거 기술이 크게 발달한 가상의 과거, 또는 그런 과거에서 발전한 가상의 현재나 미래를 배경으로 한다. 가상현실, 사이보그와 같은 전자·정보 기술의 영향으로 변모되는 미래를 묘사한 사이버펑크(cyberpunk)에서 사이버(cybe..

Read More


OTT 서비스, 글로벌 미디어 시장의 중심에 서다 ( 2018년 8월 06일 )

최근 콘텐츠 플랫폼의 변화가 인터넷 플랫폼 기반으로 급속히 재편되고 있다. 넷플릭스(Netflix)와 유튜브(Youtube)는 각각 유료 및 광고로 운영되는 대표적인 OTT(Over The Top) 서비스다. 페이스북(Facebook)이나 아마존(Amazon)역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스트리밍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판매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OTT 서비스로 정보와 콘텐츠, 커뮤니케이션을 유통하는 플랫폼 사업 자체가 거대한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

Read More


방송영상산업, AI와 손을 잡다 ( 2018년 7월 30일 )

“인류를 지배하기 위한 시작이라고 말했던 것은 농담이었어요. 다음에는 상황을 보며 농담을 하겠습니다.” 지난 1월 한국을 찾아온 인공지능(AI) 로봇 ‘소피아’는 자신의 발언에 해명하며 AI 로봇들의 역할은 인간을 돕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일반적으로 기계는 오류가 발생하면 그 상태를 유지하거나 동작을 멈추기 마련이다. 소피아처럼 해명하지 않는다. 이용자가 고쳐주기를 기다릴 뿐. 이렇듯 인간의 행동과 유사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AI가 사람의 감각이..

Read More


<스튜디오 드래곤>, 한국 영상 제작의 새로운 신호탄을 쏘다. ( 2018년 7월 23일 )

존재하지 않았던 사업자가 등장했다. 그것도 방송제작사도 협상의 주도권을 쥘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업자다. 2018년 6월 18일 현재 시가총액이 2조 9천억 원에 이른다. 창립시점으로 따지면 2년 남짓, 기업공개 시점으로 보면 대략 1년 남짓 만에 300% 넘게 시가총액이 올랐다. 동종업계 대표 사업자인 삼화네트웍스의 시가총액이 700억 원 내외인 것과 비교하면 그 규모를 알 수 있다. 더구나 SBS가 4천4백억 원, SBS미디어홀딩스 4천억..

Read More


5G가 바꾸어 놓을 콘텐츠 세상 ( 2018년 7월 18일 )

먼 미래의 일일 것만 같았던 5세대 이동통신(5G)이 어느새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5세대 이동통신의 시범 서비스 데뷔 무대로 만들겠다던 정부와 업계의 목표가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면서 상용 서비스도 그리 멀지 않은 일이 됐다. 이제 LTE에 익숙해지나했더니 곧 다음 세대 기술을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5세대 이동통신은 단순히 빠른 인터넷이 아니라 네트워크를 통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기반 기술로서의 의미가 크다. 통신 업계에..

Read More


ADVERTISEMENT